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1집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27 - 1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가인증제에 참여하였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겪은 평가인증제 준비과정의 평가인증지표 7개 영역의 어려움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자료는 면접(interview)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되었고, 그 자료는 문화기술적 방법(ethnographic method)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평가인증지표 7개 영역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첫째, 보육환경 영역에는 재정과 공간 배치 및 교재ㆍ교구의 제작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둘째, 운영관리 영역에는 서류 작성과 업무 분장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셋째, 보육과정영역에는 보육활동의 계획과의 조절과 일과 진행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넷째, 상호작용영역에는 긍정적 상호작용 연수기회와 달라진 일과에 따른 상호작용과 영아반 교사의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다섯째, 건강과 영양영역에는 청결과 위생유지와 질병관리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여섯째, 안전영역에는 실내 시설 안전과 실외 시설 안전 및 중복서류로 인한 어려움 등이 있었다. 일곱째,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협력영역에는 가족과의 협력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평가인증지표 7개영역의 어려움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6262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