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3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251 - 280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O의 티어링 전략에 있어서 주요 선택사항인 하위티어의 가격수준, 하위티어를 구성하는 채널당 가격, 그리고 하위티어를 구성하는 채널의 인기도를 분석하였다. 티어링의 이러한 세 가지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중계유선방송과 종합유선방송의 지역별 시장구조와 종합유선방송의 보급률로 밝혀졌다.
SO가 제공하는 인터넷접속서비스의 가입자 규모와 MSO 여부는 하위티어를 구성하는 채널당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티어링이 경쟁대응 수단으로서 활용되었으며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과 같은 비용측면에 대한 고려가 티어링 전략에 반영되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다양한 티어의 활용은 종합유선방송 가입자의 증가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차별화 수단으로서의 티어링은 지역적 독점 시장구조에서 나타나는 반면 경쟁대응수단으로서의 티어링은 경쟁적 시장구조에서만 나타나며 가격경쟁을 통한 공격성 증가와 상품차별화를 통한 공격성 감소라는 두 가지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중계유선방송 대 종합유선방송의 경쟁구도 하에서 티어링 전략은 가격경쟁을 통하여 공격성을 증가시켰으나 종합유선방송간의 경쟁구조에서는 티어링 전략이 상품차별화를 통하여 공격성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3. 가설 설정
4. 분석방법 및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