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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343 - 3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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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골의 소설 「두 이반이 싸운 이야기」에 나타난 공간의 의미를 미르고 로드에 거주하는 등장인물의 차원에서 그리고 공간(집, 울타리, 광장, 법원 등)의 차원에서 밝히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고골은 화자의 아이러니컬한 진술을 통해 미르고로드를 사악하고 탐욕스런 인간, 서로를 미워하고 증오하는 인간과 짐승이 뒤엉켜 사는 천상의 뒤집힌 공간이자 카오스적인 공간, 인간들 간의 진정한 소통이 부재하는 공간으로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과 인간 삶의 유한성과 사물의 영원성을 대비시킴으로써 인간 삶에 대한 비애, 아이러니와 그로테스크를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문학이 사람들에게 선한 것을 가르치고 교훈을 주어야 하며 신의 교리인 사랑을 가르쳐야 한다는 바로크 문학의 특성을 미르고로드란 공간을 통해 역설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골 시학에서의 공간 연구는 그의 종교관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이루어짐으로써 공간의 의미를 새롭게 조망함은 물론 주제론적인 차원에서도 고골 작품 해석의 지평을 더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Резюме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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