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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377 - 40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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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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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7년 대통령 선거 캠페인 기간(6월 11일∼12월 19일) 동안 신문의 선거보도에 나타난 취재원 인용구(quotation) 분석을 통해 세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했다. 첫 번째 목적은 선거시기와 신문사별로 인용구 사용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네 신문의 기사(총 376건 기사, 2,033건 인용구)를 정당 경선 기간과 본 선거 기간으로 나눈 다음, 인용구 내용, 취재원 유형, 기사당 인용 횟수 등과 같은 세부 항목을 분석했다. 대통령후보 개인이 가장 지배적인 취재원이었으며 당내 경선 기간과 본선거 기간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우리 언론은 정책비교보다는 캠페인 전략 보도에 치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목적은 기자들의 인용구 술어가 객관적인 형식을 띠는지 주관적인 형식을 띠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었다. 분석결과 주관적 술어를 사용하지 않은 채 후보자의 발언을 단순히 전달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았다. 마지막으로 인용구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후보 개인 혹은 정당 관계자들의 발언이 선거 시기와 신문별로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 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신문에 인용된 캠페인 관련 직접 인용구 혹은 간접 인용 서술에 나타난 취재원의 발언의 목적(주장, 공격, 방어)과 주제(정책, 인간적 특성)를 분석했다. 후보자는 주제에 관계없이 자신의 상대적 장점을 강조하는 주장 목적의 발언이 가장 빈번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요약 및 결과 해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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