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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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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에서 사회과는 사회통합과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하고, 또한 선거연령의 하향에 대비하여 선거권 행사에 필요한 독자적인 정치적 판단력을 갖춘 책임감 있는 시민을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쟁점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과 이에 따른 교재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는 우리의 중등학교에서 시민교육에 적합한 쟁점 중심 사회과 교재의 모형을 탐색하기 위하여 영국에서 Lawrence Stenhouse가 주도한 인문학 교육과정 프로젝트에서 제작된 ‘빈곤’에 관한 교육과정 자료집의 내용 체제를 분석하였다. 이 자료집은 수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담고 있고, 학제적(간학문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조화되어 있으며, 그리고 무엇보다도 쟁점들에 대한 각기 다른 관점의 자료를 최대한 균형 있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쟁점 중심 사회과 교재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인문학 교육과정 자료집은 하버드 공공 쟁점 시리즈와 더불어 우리의 중등학교에서 시민교육을 위한 쟁점 중심 사회과 교재의 훌륭한 모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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