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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59 - 1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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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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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샬라모프와 도블라토프 그리고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의 대표작 「콜리마 이야기」, 「구역」,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분석의 틀은 세 작가의 작품에 나타나는 수용소라는 공간의 특징에 대한 변별력을 비교ㆍ분석하는 것이다. 즉 세 작가가 수용소를 공간적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 세 작품의 시학적 측면을 살펴보았다고 할 수 있다. 솔제니친이 수용소를 ‘지옥’으로 보고 샬라모프가 수용소의 경험을 ‘전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본 것에 대한 도블라토프의 이견, 즉 ‘지옥’은 ‘우리 자신’이라는 주장을 비교하였다.
세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담배와 술의 기제 역시 다르게 나타남을 지적했다. 솔제니친의 경우 담배를 구하기 힘든 것이 담배로 인한 논쟁에서 상대를 죽여 버리는 샬라모프의 경우와 동질성으로 대두되지만 그 차원은 확연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감시병으로 수용소를 경험한 도블라토프에게 담배와 술은 큰 이슈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세 작품에 공히 등장하는 병원의 문제도 심도 있게 분석해 보았다. 솔제니친의 경우 병원에 의지하는 자는 죽을 운명에 처하게 되는 반면, 샬라모프의 경우 병원 근무자의 도움만이 수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임을 볼 수 있었다. 한편 도블라토프 역시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힘든 것임을 지적하고는 있지만 감시병으로서 병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요령을 터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 다음으로 비교ㆍ분석한 것은 수용소 내에서의 여자 문제다. 솔제니친의 작품에서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 주제임에 반해 샬라모프의 작품에서는 창녀에게서 이상화된 여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반해 도블라토프는 단순한 여자의 주제를 넘어 성행위의 문제까지 다루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 비교ㆍ분석한 것은 수인과 관리자 혹은 감시자들의 형상이었다. 솔제니친과 샬라모프가 관리자 혹은 감시자들의 절대 권력자로서의 존재를 강조한 것에 반해 도블라토프는 감시자 역시 수인과 같은 인간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논문에서 밝힌 것은 세 작가가 공히 수용소라는 공간을 나름대로 경험하였고 그 경험에 기초하여 집필한 분석의 대상이 되고 있는 세 작품에서의 수용소 공간이 공통점도 내포하고 있으나 자세한 분석을 통한 변별성이 뚜렷하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토대로 향후 ‘러시아 수용소 문학의 공간 시학’을 연구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는 마련되었다고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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