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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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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69 - 20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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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이하윤은 100여 편의 ‘가요시’를 유성기음반에 취입했다. 이러한 그의 작품들은 유성기라는 첨단의 음향과학기술에 힘입어, 인쇄된 문자텍스트의 한계만을 벗어나 음성텍스트로서, 또한 그 가운데 문학의 장르를 넘어서 다른 예술 장르와 제휴하는 가운데 현전했다. 이러한 이하윤의 가요시는 시가 비단 소수의 문자 해독자의 묵독의 형식이 아닌, 대중적 가창의 형식을 통해 향유되고 있었던 특별한 사례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특히 이하윤의 가요시 창작과 취입은, 1929년경부터 본격화한 음향기술의 혁신, 당시 조선에 진출하기 시작한 미국과 일본 음반회사의 다국적 자본에 의해, 조선의 음악이 유성기음반 산업에 포섭되고 재편되었던 사정과 관계가 깊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루어진 이하윤의 가요시 창작은 근대기 한국의 문학이 음향매체와의 경쟁하고 협업하는 가운데, 근대문화를 형성하는 동력 가운데 하나였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하윤의 가요시 창작과 취입을 둘러싼 사정을 다시 검토하는 일은 바로 그러한 근대문화 형성의 동력 가운데 하나를 규명하는 일이기도 하다. 나아가 그의 편력은 한국근대문학이 1930년대 이후, 전 지구적 자본의 이동, 테크놀로지의 혁신과 보급의 과정에서, 지역의 경계를 넘는 음악적 체험의 공유 과정에서 경험한 다면적이고도 역동적인 근대의 체험을 이해하는 데에 하나의 시금석과 같다.

목차

1. 서론
2. 가요시 창작의 문학적 조건
3. 가요시 창작의 문학적 배경
4. 가요시의 음악ㆍ음반사적 조건과 배경
5. 유성기라는 매체의 환경과 대중성의 환상
6. 결론
참고문헌
부록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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