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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5 - 24 (20page)
DOI
10.18541/ser.2004.1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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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특수교육 서비스는 크게 특수학교ㆍ특수학급ㆍ통합학급ㆍ순회교육의 네 가지로 분류된다. 순회교육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재택ㆍ순회교육의 경우 학령기의 특수학교 중심의 재택ㆍ순회교육에 관한 연구만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을 포함하는 다양한 연령 대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특수교육 재택ㆍ순회교육에서도 소외된 장애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설 재택ㆍ순회교육에 대한 기초 자료 제공에 그 목적을 두고, 현재 사설 재택ㆍ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부모 22명과 시행하고 있는 교사 20명의 욕구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두 집단은 거의 대부분의 항목에서 통일치를 보였으나, 부모와 담당교사의 욕구에서 교육 시간대ㆍ주당 교육 횟수ㆍ효율적 운영을 위한 필요 사항 등에서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지만 차이점을 보였다. 만족도에서는 교육비에 대한 부모의 의견이 비싸다고 나타난 것을 제외하고는 두 집단간의 비교에서 유의한 차이점이 없었다. 개방형 질문인 장애아동 사설 재택ㆍ순회교육의 개선 방향에 있어 부모는 국가의 교육비 지원과 교사인건비 지원, 교육기관의 확대 등을 제시한 반면에, 담당교사는 평가도구 및 교재교구의 지원, 보수교육을 통한 전문성 확립 등을 더 강조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논의들이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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