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안나 (이화여자대학교)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02
수록면
95 - 124 (30page)
DOI
10.18541/ser.2017.02.16.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재택 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와 재택 순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에 거주하면서 재택 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 6명과 서울시에서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5명이다. 연구 참여자는 목적표집과 눈덩이표집을 사용하여 선정하였고,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을 개발하여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특정 집단의 현상 및 경험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에 초점을 둔 해석 현상학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료 분석 결과 6개의 대주제와 17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대주제는 재택 순회교육의 시작, 재택 순회교육의 배경 변인, 재택 순회교육 수업, 학부모와 교사의 관계, 재택 순회교육에 대한 만족과 한계, 재택 순회교육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요구이다. 결론: 본 연구는 재택 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동시에 성인기 전환을 앞둔 장애 고등학생과 관련된 이슈를 고찰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의 핵심 관련자인 학부모와 교사의 시각을 종합하여 재택 순회교육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2306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