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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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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14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189 - 2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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龍溪 王畿(1498~1583)는 양명 말년의 敎法인 四句敎에 대하여 四無說을 ?道한 시점으로부터 양명의 良知說을 見在良知說로 정밀화하고, 致良知 工夫論을 先天正心之學으로 세밀화하여, 최종적으로는 儒家 중심의 三敎合一사상으로 자신의 철학체계를 완성한다.
용계는 양명 末年의 학생으로서 양명사상을 계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용계철학에 대하여 黃宗義는 良知를 佛性으로 보아서 懸空하게 깨달음을 기대하여 마침내 光景을 玩弄하였을 뿐이다고 비판한다.
사실 특정 철학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 효용성과 더불어 이론적 발전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梨州의 평가는 사회적 효용성에 착안한 경향이 강하다. 결국 이론적 발전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할 것이다. 아울러 오늘날 주체강조, 개성존중, 창의발양 등을 통해 사회발전을 도모하는 추세에 비추어 본다면 예교와 강상의 파괴라는 관점에서 비판받았던 용계철학은 오히려 각광받아야 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론적 발전이라는 측면에 착안하여, 용계의 공부론인 先天正心之學이 형성ㆍ발전되어 나오는 과정을 양명의 致良知 工夫論의 二重構造와 관련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양명 致良知 工夫의 二重構造
Ⅲ. 용계 見在良知의 二重規定
Ⅳ. 용계 先天正心 工夫論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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