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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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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65 - 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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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학습은 정보를 획득, 배분, 해석하고 이를 조직 기억으로 체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다. 본 논문은 대통령비서실에 조직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대통령비서실의 조직학습과정의 행정관리적 특성을 제도적ㆍ조직적 접근에 의해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보획득경로는 점차 다양해졌으나 비서실의 내부운영방식은 대통령과 비공식채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정보 배분과정은 공식적인 정보배분과정에서 의사소통의 흐름이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경향이 강하였으며, 비공식적인 정보배분은 외부환경과의 정보소통을 담당하는 기관이 많이 신설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정보 해석은 개인수준과 조직수준 모두 다양한 유형으로 나뉘었으나 적극-긍정형(통제가능-이익형)이 조직학습에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조직 기억은 경성정보의 저장이 체계적으로 되지 못하고 사유화되었으며 연성정보는 높은 이직률과 짧은 재임기간으로 인해 잘 이루어지지 못했다. 종합적으로 한국 대통령비서실의 조직학습과정은 아직까지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측면이 많으며 학습조직으로서의 문제는 막강한 대통령의 권한과 조직 내 의사소통의 폐쇄성, 학습역행현상, 조직기억의 축적미비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통령비서실의 조직학습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분석틀
Ⅲ. 역대 대통령비서실의 정보획득 과정의 특성 비교 분석
Ⅳ. 역대 대통령비서실의 정보배분과정의 특성 비교 분석
Ⅴ. 역대 대통령비서실의 정보해석 과정의 특성 비교 분석
Ⅵ. 역대 대통령비서실의 조직기억 과정의 특성 비교 분석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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