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민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65 - 18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행복추구 활동의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행복에 관한 철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담론들을 고찰하였다. 문헌고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철학적 관점에서 행복은 삶의 목적이며 범사회적인 덕목들을 실천하는데 있다. 따라서 삶의 목적인 행복추구가 곧 유아교육 목적이 되어야한다는 의미에서 행복교육의 당위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내용측면에서는 교육과정 전반에서 행복교육의 적용가능성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둘째, 심리학적 관점에서 행복은 성, 연령, 건강, 경제수준, 교육수준, 사회성취정도와 같은 객관적인 요인과 개인 특성, 주관적 안녕감과 같은 주관적인 요인들과 다양한 유형의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행복교육을 위한 주요요소들로 시사 할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행복 및 행복추구는 유아가 다양한 능력들을 교육현장에서 학습하는 것과 같이 경험과 연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그리고 개발해야만 하는 주요한 역량으로 그 자체로서 충분히 가치로운 교육목적일 수 있으며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구체적인 교육활동으로의 전개가 가능한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행복에 대한 담론
Ⅲ. 행복과 유아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8639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