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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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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53집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59 - 29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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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 후기 문학사의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이옥의 문학에 만명청초의 문인들의 문학이 어떻게 수용되었는가 하는 양상을 해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옥의 글을 통해 확인되는 만명청초 문인들의 문학에서 드러나는 부분은 當代의 문학, 童心의 문을 할 것을 주장하고 소설, 희곡, 시가 등에 대해 肯定的認識을 가졌다는 것으로 대별될 수 있다.
當代의 文學이란 復古主義 文學에 대항하는 ‘今文’ 또는 ‘時文’을 의미한다. 그는 전통의 사대부에 의한 불변의, 또는 규범적인 도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자신만의 格式을 개척하는데 있다고 하고 그 스스로의 개성을 표현하고 그 개성을 드러내 보인 글이 眞率한 글이라고 보았다.
童心의 문학은 明代 李贄의 童心說에 근거한 것으로 童心은 어린아이의 마음과 같이 거짓이 없는 진솔한 마음을 가리킨다. 이는 模倣을 거부하고 眞實에 접근하는 眞情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공안파가 全的으로 ‘創新論’을 강조했던 반면, 李鈺은 前後七子의 의고와 공안파의 창신론의 ‘折衷論’을 주장하였다. 즉 공안파가 典範의 모방을 거부하고 다른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창조해내는 데 큰 의미를 두었지만, 이옥은 전후 칠자의 의고와 공안파의 창신론의 지나 친 점은 버리고 좋은 점을 취하여 이를 통합ㆍ조화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터득하여 독창적으로 창조할 것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창신론과 절충론의 차이는 李鈺이 공안파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았으면서도 공안파의 문학이론을 비판적으로 수용했음을 보여준다.
이옥은 25편의 傳을 지었는데 양적인 면에서 朴趾源보다 많으며, 소설적 성향이 높은 작품은 그 문예적 성과가 높이 평가되었다. 이옥은 우리의 소설인 『蘇大成傳』을 중국소설과 관련하여 언급하면서 이 작품이 稗史보다 낫다고 하고 있는데 이것은 소설에서의 쾌락적 기능을 인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傳燈新話句解』를 쓴 垂胡子 林?의 註釋 중에서 「謂塘奇遇記」 안에 들어있는 「秋景詩」에 대해 정정하고, 明末의 통속작가인 馮蒙龍의『情史類略』에 대한 언급한것이라든지, 梁나라 任昉이 중국의 신화를 모아놓은 책인『述異記』와 金聖嘆의『西廂記』를 모방하여 『東相記』를 지은 것 등은 소설과 희곡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였음을 확인시켜 주는 부분이다.
이옥이 가진 이러한 문학의식은 당시 중국문화의 고전적 규범에 빠진 文士들의 모화적 의고에 충실한 사대부문인들과는 角을 세울 수밖에 없었으며 그의 이러한 모습에서 그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實學派 文人들과 견주어 보더라도 전혀 뒤지지 않은 문화적 自矜心의 소유자였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이옥이 민명청초의 문학에 경도된 것은 성균관 유생으로 있으면서 주목받지 못한 대상에 주목하면서 이들에 대해 진보적이면서도 동시에 첨예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이러한 성향은 당대의 문예론과 문체론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이를 문학을 통해 구체적으로 수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그의 문학에서 나타난 결과로 볼때 그것은 바로 주자학적 문학관에서 벗어나 문학작품이 주는 快樂的 기능과 나아가 문학의 藝術性, 審美的인 것을 인정하는 進步的인 思考와 純正文學에 權威에 대한 도전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있을 조선후기 民族文學論의 擴散과 그 궤를 같이하는 것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晩明淸初文人들에 대한 認知
Ⅲ. 晩明淸初文人의 收容樣相
Ⅳ. 結論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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