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희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85 - 111 (27page)
DOI
10.18541/ser.2009.09.8.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시설에서의 통합은 완전 통합의 형태로 한 학급에 학급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와 통합된 장애 유아를 지원하는 장애전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다. 이들의 협력은 통합의 성패에 주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데, 교사 협력의 현실적 방안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보육교사와 장애전담교사들이 자신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현재의 수행 상황과 상관없이 두 집단의 교사들 중 어떤 교사가 담당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서울시에서 통합을 시행하고 있는 67개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68명과 장애전담교사 75명 총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보육교사와 장애전담교사 집단 간 중요도와 실행도에서 역할 인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각 집단 내에서 역할에 대한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수행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상적인 역할 수행을 집단 별로 나누기 보다는 같이 수행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율이 높았다. 분석 결과들에 근거해서 추후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9048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