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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2집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67 - 2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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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도덕경』에 나타난 노자의 사상을 검토하여 그 미학적 자질들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도덕경』의 핵심 개념인 도론(道論)을 살피고 유가 사상과의 차별점을 확인하였다. 경계와 구분의 사유 체계인 유가 시장과 달리, 노자의 시장은 인위적인 체계를 부정함으로써 편견에서 벗어나 대상을 사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심리적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이는 현세적 가치에서 벗어나 대상을 관조하고 대상에 동화될 수 있는 예술 심리의 원천이 되었다. 자연은 노자에 의해 발견된 심미적 공간이었다. 해방과 자유의 사유로서 노자의 정신은, 현실지향적인 유가문화가 초월적 실재에 빠지지 않도록 균형추가 되어준 정신적 근거였으며 위계적 가치 체계가 지배하는 현실에 심미적 품을 제공하였다. 동아시아 예술은 현실적 가치를 해체시킴으로써 대상의 본질로 복귀할 것을 강조한 노자의 사유에서 심미적 이상을 발견하였다. 수묵산수화는 이러한 노자 사상의 심미적 성격을 잘 보여준다. 궁극적으로 노자의 사상은 동아시아 예술의 심미적 기초를 제공한 예술정신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도덕경』에 나타난 노자의 사상과 미학적 자질
3.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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