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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광 (한국어세계화재단)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01 - 2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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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인도네시아의 주요 한국어 설치 대학(‘인도네시아 국립 대학교’, ‘나시오날 대학교’, ‘가자마자 대학교’)의 한국어 교육 과정 중 위계를 달리하는 내부 영역 간의 상관 체계를 고찰한 것이다. 잘 만들어진 교육과정은 ‘대영역 - 상위 영역 - 하위 영역’과 같은 위계적 질서를 가지며, 각 해당 영역의 목표와 학습 내용과 맞물려 상호 유기적으로 작동을 한다. 이 때 ‘대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한국어’ 자체이며, ‘상위 영역’은 ‘언어 사용 기능, 문법, 문학, 문화, 실용 영역’이다. ‘하위 영역’이란 각 상위 영역이 실현되는 개별 교과 영역을 말한다. ‘언어 사용 기능 영역’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속하며, ‘문법’에는 ‘음운, 형태, 통사, 의미’등이 포함된다. ‘문학’에는 ‘서정, 서사, 교술, 대화’가, ‘문화’에는 ‘역사, 정치, 경제, 지리, 제도, 상호 문화 이해와 발전’이, ‘실용’에는 ‘번역, 통역, 한자’ 등이 설정된다. 이 글은 이와 같은 위계적 영역을 토대로 인도네시아의 한국어교육과정의 내부 영역 간 상호 관계를 밝힌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상위 영역 항목 개념
3.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한국문화과 교육과정
4. 나시오날 대학교의 한국어과
5. 가자마자 대학교의 한국어과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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