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61 - 1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읽기 교육의 효율적 교수 학습 방안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크라센(Krashen)의 확장적 읽기 프로그램이 갖는 특징과 장점을 살펴보고 한국 전래동화를 통하여 이를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배경에는 우리의 다문화 배경 학습자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면 구성원의 성격도 크게 바뀌고 있다는 점과 한국어 능력 부족을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확장적 읽기가 가지는 의미 이해의 자동성과 능숙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전래동화를 여기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전래동화는 언어적 측면에서 단순성과 간결성, 반복성 등 한국어 학습에 유리하였다. 주제적 측면에서는 민족적 가치와 전통의식을 잘 포함하고 있으며 도덕성과 교훈성도 포함하고 있어 학습자에게 적절하였다. 또한 정의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자존감과 학습 동기 유발 등 한국어 학습에 유의미한 텍스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전래 동화의 개념
4. 전래동화의 교육 방안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0985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