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정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1號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97 - 1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의 사회과 수업 컨설팅에 관한 실행 연구로 심층면담을 통해 초임교사들이 사회과 수업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어떠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지를 살펴본 후 기존의 수업장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과 수업컨설팅 모형을 개발하여 이를 실행한 연구이다. 수업컨설팅은 이제 막 태동단계에 있으며 그 개념정도만이 제시되어 있을 뿐 아직까지 수업의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는 모형 즉, 구체적인 절차와 과정이 명확하게 개발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일반화된 실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수업컨설팅에 대한 의미를 고찰해보고, 효율적인 사회과 수업을 위해 기존의 수업장학에서 벗어나 초임교사에게 적용 가능한 수업컨설팅 모형을 개발 적용하여 초임교사들의 변화되는 사회과 수업모습을 살펴보았다.
배우는 존재에서 가르치는 존재로 전이되는 시기의 초임교사들은 사회과 수업에 대해 학문의 다양성, 수업시수, 교육과정의 이해, 수업모형 및 학습지도 방법, 자료의 준비, 지역화, 개별화 등의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많은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러한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적 안내가 부족하여, 해결책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사회과 수업컨설팅은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실천적 방안으로서 사전면담에서부터 예비진단, 수업관찰, 수업계획, 수업분석, 평가ㆍ환류 등의 활동을 통해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가 있었고, 사회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수업전략의 다각적 활용, 평가의 다양화, 교과전문성 제고를 위한 노력 등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수업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초임교사 사회과 수업컨설팅 실행과정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3345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