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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옥택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449 - 4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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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CI 엔진은 고효율, 저공해를 실현할 수 있는 차세대 내연기관이다. 그러나 HCCI 엔진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과도한 압력 상승률이 노킹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운전영역이 제한되는 것이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HCCI 엔진에서 압력상승률 저감을 위하여 온도 성층화와 농도 성층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Multi-zone 모델을 이용한 화학반응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소 및 배기가스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수치해석에서 2 단계 열발생을 가지는 DME와 1단계 열발생을 가지는 메탄을 사용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화학반응 수치계산의 계산
3. 2 zone 모델을 이용한 압력 상승률 저감 메커니즘의 조사
4.Multi-zone 모델에 의한 최대압력 상승률 저감 효과, 배기 특성의 검증
5.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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