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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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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상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오해영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장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공공관리학회 한국공공관리학보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5 - 45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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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환경의 변화로 인해, 정책과정의 참여에 있어 중앙정부는 일방향적 정보제공이 아닌 쌍방향 정보제공을 요청받고 있으며,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이러한 행정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쌍방향적 정보제공의 필요에 따라 현 정부에서는 정책고객관계관리(PCRM :Policy Customer Relations Management)를 실시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 선도기관인 조달청을 대상으로 정책고객관계관리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AHP방법론을 적용해 성공요인간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정책고객의 니즈 파악이 정책고객관계관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요인임이 도출되었다. 이와 더불어 정책고객관계관리 프로그램 사용의 편의성 증대, 통합적 고객관리 시스템 개발 및 보완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논의
Ⅲ. 분석틀의 설정
Ⅳ. 분석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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