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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학회 한국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국제무역과 항만물류 거점화전략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83 - 1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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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의 컨테이너 중심항만인 카오슝의 시장위치는 여타 아시아 컨테이너 중심항만으로부터 강한 도전에 직면해 왔다. 홍콩과 싱가포르에 이은 세계 제3위의 컨테이너 항만은 단지 4년만에 6위로 떨어졌다. 2003년 상하이, 센젠과 부산은 카오슝항만보다 더 많은 컨테이너를 취급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만 컨테이너 중심항만의 미래 발전 전망을 제시하는 것이다. 중국본토로의 산업의 급속한 재배치와 상대적으로 적은 물량이지만 높은 가치의 컨테이너화 화물을 발생시키는 하이테크산업으로의 전환과 같은 내부적 문제에 직면해 있으면서 항만을 통한 대만의 컨테이너화 수출입 컨테이너의 성장은 미래에도 계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다. 터미널 운영의 사유화와 더불어 도크노동계획(Dock Labor Scheme)을 포함한 정부의 주요조치와 OSC 약정에 의한 해협간 직해운항로의 연계 제약성은 항만성과를 상당부문 개선한 반면 현 연구는 대만 컨테이너 항만이 중국 본토의 해협간 해운직항로의 연계성부족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대만 항만이 해협간 해운직항로 연계에 대한 금지철폐를 더 오래 기다리면 기다릴수록 항만은 더 많은 어려움에 처해질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현재개발과 미래계획
Ⅲ. 주요 항만의 확장 계획
Ⅳ. 항만의 업무 향상을 위한 방안
Ⅴ. 자유항개발계획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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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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