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한국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국제무역과 항만물류 거점화전략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291 - 3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아시아의 경제성장과 컨테이너물동량의 증가는 새로운 신흥컨테이너항만의 출현을 야기시켰다. 그리고 그 결과 아시아역내 기항지 패턴 또는 항만 네트워크 구조가 변화되었고 항만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나타나고 있다. 즉, 제휴형성전의 경쟁은 Hub항간에 야기되었으나 제휴형성후에는 과거의 Hub항과 과거피터항만에서 상장한 새로운 항만들간의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선사들간의 제휴는 아시아에서 기항지 패턴을 변화시켰고, 아시아내의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가 점차 분산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기항지 패턴은 광범위하게 계속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적합한 운송형태으로 Go-Around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으며 기항지 패턴의 변화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Ⅰ. 도입
Ⅱ. 아시아에서의 컨테이너거래와 국제적 특화
Ⅲ. 제휴에 따른 운송 서비스의 변화
Ⅳ. 제휴형성에 따른 네트워크 효과 분석
Ⅴ. 기항지 패턴과 항로 네트워크의 변화
Ⅵ. 제휴형성과 항로의 구조적 변화
Ⅶ.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6-002428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