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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의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85 - 20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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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은 단일 민족 국가라는 역사적, 지리적 배경 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서 미국, 캐나다, 호주의 그것과는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가 보이는 다문화 사회의 유형 역시 그들 나라와 다른 유형일 수밖에 없고, 따라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방법이나 프로그램도 그들과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이 소수자 적응 교육이나 이벤트성 프로그램에 편중되고 있다는 점은 큰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세계지리 과목이 다문화 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으로 활용되고 있는 유럽 여러 나라의 사례를 토대로 세계지리 과목의 다문화 교육적 가치를 토의하였다. 나아가 중등학교의 세계지리 학습 목표와 내용이 대학수학능력 시험에 반영되어 있다고 보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세계지리 문항을 분석하여 세계지리과목이 다문화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문항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세계지리 문항들에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관련된 내용 요소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세계지리 문항들은 다양한 다문화 교육의 목표 영역들에 관련되어 있었는데 그 중‘지리적 환경의 차이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문항이 빈도 상 가장 많았다. 셋째, 세계의 문화권별 종교와 의식주에 관한 문항들은 다문화 교육의 목표 중‘세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에, 그리고 환경 문제를 포함한 세계 각 지역의 당면 과제와 관련된 문항들은 ‘세계 평화와 공존’이라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 영역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끝으로, 범교과학습 주제로서 다문화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세계지리, 세계사, 사회·문화 등 기존의 관련 교과가 지닌 가치와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다문화 교육과 세계지리의 관계
Ⅲ. 세계지리 수능 문항에 반영된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와 그 추이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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