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근미 (인천주원초등학교) 김수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1 - 49 (19page)
DOI
10.18541/ser.2010.06.9.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학습부진아끼리 실시한 또래교수에서 또래교사 역할 경험이 분수연산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수학학습부진아 16명으로 1대 1로 짝지어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해 또래교수를 실시하였다. 또래교사 역할을 한 8명이 실험집단이고, 또래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한 8명이 비교집단이다. 연구 결과 첫째, 또래교수 실시 이후 두 집단 모두 분수연산능력이 향상되었고 특히, 또래교사 집단의 분수연산능력이 또래학습자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또래교수실시 이후, 또래교사 집단의 자아존중감이 또래학습자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또래교사 역할 경험은 수학학습부진아의 학습 및 자아존중감과 같은 정의적인 면에 있어서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학학습부진아에게도 또래교사의 역할을 줄 수 있도록 또래교수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또래교수 훈련 프로그램 자료 예시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0-003104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