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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정의철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5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370 - 414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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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인식과 이미지 형성의 핵심 도구인 대중매체가 다문화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다문화사회 소통 및 통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이 연구를 통해 대중매체를 통한 시민의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역량 및 다문화 감수성 증진을 위한 방안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방송국 종사자 및 다문화 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공무원을 인터뷰함으로써 문화 간 이해와 다양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중매체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대안은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다문화 이해증진을 위한 대중매체의 역할과 관련, 대부분의 다문화방송 제작진들은 다양한 문화와 종교, 인종을 가진 집단들이 함께 어울려 사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집단 간 상호 이해를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화적 공존과 다양성을 위한 대중매체의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사회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다문화방송 전문채널의 확보, 다문화 프로그램의 확대 및 질 향상 등이 사회통합을 위해 꼭 필요한 대중매체 정책으로 제시됐다. 한편, 다문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부처들은 홍보 예산의 부족으로 대중매체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사례가 많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독일과 호주 등 우리보다 다문화의 역사가 깊은 나라의 경우 사회통합 정책 중 매체를 통한 통합을 중요하게 다루지만 우리의 경우 매체를 활용한 다문화 정책은 비중 있게 다뤄지지 않고 있어 다문화매체 정책의 수립이 시급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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