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광웅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3號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7 - 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설계 영역에서 고연정 예비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의한 수업전문성 형성과정을 연구하였다. 연구자는 사회과 교수ㆍ학습과정안 초안 쓰기 전, 초안을 쓴 이후, 그리고 교수ㆍ학습과정안을 수정한 후에 단계적으로 고연정 예비교사에게 멘토링을 하였다. 수업멘토링은 교사교육의 차원에서 예비교사를 수동적 객체로 대상화하지 않고 능동적 주체로 세우기 위한 방법이다. 고연정 예비교사는 연구자와 수업이야기를 나누면서 학습자의 생활세계 사태를 수업 소재로 삼는 것을 넘어서, 학습자의 사적 경험을 가르칠 지식으로 변환해야 한다는 점을 새롭게 교수ㆍ학습과정안에 반영하려 하였다. 이것은 고연정 예비교사가‘교과의 심리화’를 자기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수업설계의 원리로 구성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연정 예비교사는 반성적으로 교육실습록 쓰기와 수업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수업설계 전문성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교수ㆍ학습과정안으로 대표되는 수업설계 영역을 특화하여 예비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의한 수업전문성 형성과정을 실행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연구 설계
Ⅲ. 고연정 예비교사의 교수ㆍ학습 과정안 멘토링 과정
Ⅳ. 사회과 교수ㆍ학습과정안 멘토링에서 예비교사의 반성적 실천과 수업전문성 형성의 관계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4-003597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