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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남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1집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77 - 20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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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소설을 중심으로 문학 교육의 문제점 제기와 함께 제언을 하고자 작성되었다.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은 〈구운몽〉, 〈허생전〉, 〈춘향전〉이다. 그리고 18종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소설은 〈이생규장전〉을 비롯하여 총 23개 작품이다.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소설은 각각 능동적인 의사소통, 정보의 조직과 활용, 전통과 창조의 일환으로 한정해서 다루도록 하고 있어 문학교육의 본령에서 다소 벗어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이생규장전〉을 수록한 문학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여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통해 소설 교육의 현황을 살펴본 결과 문학 작품의 감상이 특정한 부면으로 치우쳐 있음을 알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우선, 개별 작품의 특정 부분이 아닌 전체를 읽히도록 하는 것이 긴요하다. 이에 따라 이본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정본의 확정이라는 연구자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나아가 관련 학회를 중심으로 한 연구자와 현장 교수자간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도입
Ⅱ. ‘국어’ 교과서 수록 〈구운몽〉, 〈허생전〉, 〈춘향전〉의 경우
Ⅲ. ‘문학’ 교과서 수록 〈이생규장전〉의 경우
Ⅳ.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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