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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봉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3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5 - 6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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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10년대와 1920년대 초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춘원 이광수가 발표한 논설과 문학론, 소설 작품을 중심으로 그의 사상적 변모의 과정과 함께 문학에 관한 생각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와 동시적으로 진행되었던 창작 과정의 산물이 그의 사고 변화 양상과 맺는 관계를 검토한다.
춘원 사고의 핵심에는 넓은 의미의 민족주의가 자리하고 있으며 그것은 시기에 따라 애국 계몽 운동 혹은 진화론적 사고라는 외양을 띠고 드러난다. 반봉건의 기치를 내건 애국 계몽 시기 춘원은 인간 감정의 해방을 문학이 수행해야 할 일차적 목표로 파악했으며 형식적ㆍ제도적 유교 질서에 대한 생리적 거부감을 표출했다. 진화론적 사고에 경사 되었던 시기 춘원이 문학을 바라보는 태도는 두 가지 사고의 착종 양상을 보인다. 즉, 문학의 자율성과 대(對)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심이 그것이다. 이 시기 발표된 그의 작품들 역시 재미의 추구와 더불어 교훈의 제시라는 두 가능성 중에서 동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작가의 과도한 개입으로 인해 서사 구성의 결함마저 노출하는 양상이 확인된다. 2차 일본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이후 춘원의 시야는 민족 전체를 바라보는 차원으로 확대되었으며 동요하던 문학론 역시 공리주의적 성격을 근간으로 정립되는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1920년대 초반 한국 문학계의 상황은 1910년대와 달리 한층 복잡한 양상을 띤다. 춘원과 육당에 의해 문단이 주도되던 시기는 지나갔고 『창조』. 『폐허』, 『백조』 등 동인지를 중심으로 새로운 작가 층이 형성되었다. 이들에게 있어 춘원은 극복의 대상이었고 이들이 지닌 문학의 감수성은 춘원의 그것을 능가하는 측면 역시 존재하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결국 춘원의 발언, 그 중에서도 특히 문학과 관계된 발언은 이전과 같은 압도적 비중을 지니지 못함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학외적 글에 나타난 춘원 사고의 흔적
3. 문학 텍스트에 나타난 춘원의 자취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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