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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환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54 - 18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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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도구를 사용하면서 문화와 문명을 이룩하고, 이를 통해 세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해석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인간을 ‘도구적 존재’(Homo faber)로 규정하는 오랜 전통은 분명 타당하다. 그럼에도 철학의 전통은 이러한 인간의 도구성(Instrumentality)을 다만 인식론적이거나 자연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데 머물러 있었다. 이 말은 인간의 도구성이 객관적 사물성에 제한되어 이해되었다는 의미이다. 인간 실존(existence)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인간이 이룩한 체계, 문화와 사회는 물론이고, 그를 둘러싼 외적이며 내적인 조건성, 자연과 세계와 함께 역사와 학문 일반에 대한 반성과 해석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그를 위한 해명의 출발은 인간 실존을 그의 근본 조건 가운데 하나인 “도구 사용성”(M.Heidegger: 도구성)에서 해명하는 작업이 선결되어야만 할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이 글은 인간의 실존성(existentiality)을 해명하기 위해 도구성에 대한 철학적 견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되 다만 인식론적이거나 자연과학적으로 설명하는 단계를 넘어, 도구 사용성을 인간의 원초적 실존성이란 관점에서 해명하는 하이데 거의 철학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나아가 이러한 하이데거의 철학적 견해를 수용하여 전통 형이상학의 체계를 해체하려 시도한 (신) 실용주의(Neopragmatism) 철학, 특히 로티(Richard Rorty)의 철학의 공통점과 차이를 해명한다. 왜냐하면 이 두 철학은 전통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을 도구성 이해란 관점에서 사유와 논의의 과정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구성 해명에 있어 이 두 철학적 견해는 분명 인간 이해를 위한 귀중한 사유 동인을 제공하고 있다. 그럼에도 로티를 비롯한 신실용주의 철학은 인간의 도구성을 다만 사용의 관점에서만 보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 글은 전반부에서 ??존재와 시간??(1927)을 중심으로 전개된 하이데거 철학의 “도구 존재성”(손안의 존재성: Zuhandenheit)을 해명함으로써, 도구성과 연관된 인간의 실존성을 존재론적으로 해명한다. 이어 후반부에서 이를 수용한 (신)실용주의 철학의 맥락과 한계를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해 도구를 사용하는 존재라는 인간 실존성을 이차적인 학(學)적 체계가 아닌 근원적인 관점에서 해명할 것이다. 이로써 인간 실존성이 그의 근원적 존재성에서 해명되는 실마리를 제시하게 될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근대 철학의 인간 이해
3. 인간의 실존과 도구성
4. 인간의 실존성과 도구성 해석의 (신)실용주의적 한계
5. 맺음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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