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수 (동명대학교) 정성호 (동명대학교) 김채환 (부산사회조사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 - 4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에서 한국인 모델을 기용한 TV광고의 내용분석을 통해 그들이 등장한 TV광고의 전체상을 파악하고, 나아가 TV광고에 나타난 그들의 특징과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4년 1월부터 2008년 7월까지 일본 관동지역 민방 5개국에서 방송된 한국인 모델 기용의 TV광고 282편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 기간 중 총 31명의 한국인 모델이 전체 26개 업종 중 21개 업종의 TV광고에 출연하고 있었고, 그 중 대다수가 ‘일본기업/일본상품’(80.1%)광고에 등장하고 있었다. 또한 TV광고에 출연한 한국인 모델은 여성은 20대, 남성은 30대가 주를 이루었으며, 그들은 TV광고 안에서 ‘중심적 역할’(93.6%)을 연출하고 있었다. 분석결과는 첫째, 전반적으로 한국인 모델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운 이미지 광고가 많았다. 둘째, 한국인 모델의 이미지는 출신국인 한국과 직접 관련성이 없는 상품에도 적용되고 있었다. 셋째, TV광고 속 한국인 모델의 이미지는 개성 넘치는 그들의 개인적 매력뿐만 아니라 그들이 출연하는 드라마나 영화 속에 비춰진 한국의 문화적 배경과도 갚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논의는 일본 내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스테레오타입화된 이미지 변용에 관한 연구를 시도한 기존연구의 의미 있는 확장으로 판단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문헌연구와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70-000687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