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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鈴木穂波 (매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4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63 - 1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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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글과 그림이란 쌍방으로 성립된 이미지로 만들어진다. 기존의 텍스트를 원작으로 하는 형태의 그림책에서는 글로 표현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작업이 뒷 따르며 그림책으로서의 장면이 새롭게 구성되며 이야기 구조를 어떻게 취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미야자와 겐지 작품은 영화ㆍ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로 사각화되었으며 많은 그림책화가 이루어지며 그림책으로도 간행되었다. 하지만 본래 겐지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회화성으로 인해 그림책으로 작업할 때의 고충을 종종 튿게 된다.
본고에서는 아라이 료지가 그린 『오츠벨과 코끼리』를 중심으로 미야자와 겐지 동화의 그림책화에 대한 한 단면을 고찰하고자 한다. 겐지의 『오츠벨과 코끼리』는 무국적적인 설정이나 등장인물 등에 대한 다양한 해석, 구체성에 의해 다시금 추상적인 해석을 불러일으키는 등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담고 있어 그림책화로의 도전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를 가지고 았다. 화가의 해석은 반드시 겐지 자신의 해석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도 생긴다. 하지만 그런 다양한 허용을 가능하게 하는 깊이를 겐지 동화 자제가 지니고 있다. 겐지가 표현한 세계에 한발짝이라도 다가서고자 하는 강한 의욕이 많은 화가를 그림책 작엄으로 대면하도록 이끌고 작품 속에 잠재된 다양한 주제릎 표출해낸다. 그림책 작업에 의한 재구성으로 인해 독자로 하여금 새로운 겐지 동화와의 만남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物語を?本化することと賢治童話の?本化
Ⅱ. 賢治童話の?本化の形態とその?化
Ⅲ. 『オツベルと象』の解?の多?性と?本化
Ⅳ. 賢治童話の?本化の可能性
〈その他?考文?〉
〈要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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