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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현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도서문화 도서문화 제30집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15 - 265 (5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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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공동체 제의의 한 형태로서 별신굿을 주목하여, 일반적인 동제와 차별적인 성격을 가지는 마을 공동체 제의인 동해안별신굿의 제 기반과 전승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특수한 공동체 제의로서 별신굿의 위상을 밝히고, 특히 동해안지 역 별신굿이 확보하고 있는 강력한 전승력의 근원을 도출하였다. 동해안 별신굿이 확보하고 있는 전승력의 근저에는 어촌 주민들의 삶에 자연스레 녹아있는 신앙적, 이념적, 사회적, 경제적, 예술적, 오락적 제 기반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별신굿은 고대국중대회의 구조를 따른 동중대회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이러한 고대국중대회와 친연성은 별신굿을 우리 공동체 제의, 나아가 우리 축제의 원형으로 상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또한 별신굿의 개념, 즉 "일반적으로 정성을 들이는 동제와는 구별되는 특별한 성격을 갖는 마을굿으로, 매년, 3년, 5년, 7년, 10년 간격으로 벌어지며, 무당집단과 마을공동체가 함께 벌이는 축제적 대동굿"이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보았을 때, 별신굿은 유교이념을 강제했던 조선사회에서 '대항제의'로서 기능했음을 밝혔다.
현재 활발한 전승력을 보이고 있는 동해안 별신굿은 진정한 의미의 마을축제라 할 수 있다. 축제로서 별신굿은 전통사회는 물론 현대사회에서도 주술적 목적과 함께 다양한 사회적·예술적·오락적 목적을 위해 연행되고 있다. 별신굿의 주체인 마을주민들은 현 자본주의 사회의 생활원리와는 상관없이 비물질적인 지표들을 추구하기도 한다. 신인동락과 마을주민들의 결속과 화합을 위해서는 수많은 재화와 노력을 별신굿에 투입해도 전혀 아까와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별신굿을 지역축제로 보는 테는 별 이견이 없는 듯하다. 문제는 축제내용을 어떻게 담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평상시의 동제와 비교할 때 별신굿은조직적 경제적으로 대규모였으며, 축제적 요소로서 오락적 기능들이 훨씬 다양함을 알 수 있다. 평상시에 없던 초빙 무당의 굿판은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겠고, 그와 함께 벌어지는 분위기는 축제의 분위기를 충분히 고양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동해안 별신굿에서 세습무들과 주민들이 어우러지는 굿판은 이러한 분위기를 잘 드러내고 있다.
결국 별신굿은 일반 동제와 달리 이웃마을에서까지 물질적 실질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개방적 축제를 이룬 것이었다. 그리고 축제적 오락성이 아주 강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정규 굿거리는 물론이고, 굿거리 사이에 '놀음굿'이 있어 가끔 마을 청년들이 굿판에서 무녀들과 흥겹게 노는 기회를 제공하여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돋운다. 이때는 민요와 유행가가 함께 울려 퍼지고, 풍어제 굿판에서만 통용되는 가짜돈이 난무한다. 마을 임원들과 어촌계 직원들이 불려나와 마이크를 잡고 한 곡조씩 한다. 가끔 무녀들을 껴안기도 하고 가짜돈이 젊은 무녀들의 저고리 밑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엄숙한 종교적 제의라기보다는 성애적 형상화와 행동이 난무하고 온 주민들이 즐겁고 흥겨운 축제였던 것이다. 이러한 해방의 축제 속에서 민중은 축제적 역동성을 마음껏 발휘했다.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어 별신굿의 제의양식을 변화시켜 왔으며, 다양한 연행물들을 창조하고 발전시켜 온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Ⅱ. 동해안 별신굿의 전승맥락적 제 기반
Ⅲ. 변신굿의 창조적 전승력과 역동성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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