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조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82 - 104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은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과 해외 수입 애니메이션 간의 경쟁 결과로서 제작국가, 제작 방식, 장르에 따라 분화된 시장이다. 애니메이션은 극장용 영화의 한 가지 유형이라 할 수 있으나 실사 영화와는 다른 제작 투입 요소로 생산되고 따라서 관객의 선택 기준이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시장이 어떻게 이질적으로 분화되었고, 이러한 분화에 따라 어떠한 시장 성과를 보이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은 제작 국가에 따라 관객 선호도와 흥행 결과에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애니메이션 시장은 제작 방식에 따라서 다른 흥행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그 제작 방식의 분포는 제작 국가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애니메이션 장르에 따라서 국적에 따른 장르 분포와 흥행 실적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문화적 할인은 부분적으로만 영향을 미쳤다. 이는 현재 애니메이션 시장이 지나치게 전체 관람 등급의 가족 관람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현재 국내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세계적 추세에 따른 제작 방식(3D CG)을 보이고 있으나, 장르와 같은 문화적 요인을 통한 차별화 전략이 부족하였음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적 전략의 활용 가능성과 필요성을 논의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정책적, 산업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경제적 특성과 시장 분화
3. 한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의 분화와 분포에 대한 경험적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79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