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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사와문학치료연구소 영화와문학치료 영화와문학치료 제2집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9 - 3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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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장례풍속이라는 동일한 소재를 가지고 제작된 <학생부군신위>와 <축제>의 감상 포인트를 비교하여 장례문화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탐색하고, 나아가 전통 의례의 문화콘텐츠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영화 <학생부군신위>와 <축제>는 1996년 몇 개월의 차이를 두고, 한국의 장례풍속이라는 동일한 소재를 가지고 제작 발표된 작품들이다.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영화판에서 이러한 모험이 무모하다고 판단될 수도 있겠지만, 두 작품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현재도 문화관련 교육 현장에서는 교재로써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두 영화는 경상도 합천과 전라도 장흥지역의 장례의 전 과정을 영화에 담으면서 복잡 미묘한 한국사회의 가족사와 그 구성원들의 갈등 해소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장례 과정에서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의 화해, 산 사람끼리의 화해를 해학을 곁들여 극적으로 풀어내고 있어 자칫 상투적으로 보일 위험도 있다. 그러나 두 작품은 상호 모방 혐의에 대한 부담을 떨치고 나름대로 각자 성공을 거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두 작품이 관객들에게 던진 감상 포인트가 서로 달랐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두 작품은 장례라는 소재와 가족간 화해라는 주제에서는 유사한 면이 있지만, 줄거리 서사가 판이하고 무엇보다 장례식 풍경을 비추는 카메라 앵글이 달라서 관객들에게 색다른 작품으로 다가왔다고 볼 수 있다.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서사를 던지는데, 그 스토리텔링 기법에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축제>가 교과서식의 설명과 동화형식의 삽화를 동원하여 가족 간의 화해를 강조한 교화적 측면이 강하다면, <학생부군신위>는 여전히 인간 군상들의 욕망을 여실하게 보여주면서 적당한 선에서 가족 간 화해와 타협을 보이는 열린 구조로 끝을 맺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의 차이가 관객에게는 다른 이야기로 영화를 대하게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은 전통 장례를 포함한 전통 의례의 문화콘텐츠화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질 쟁점이라고 생각된다. 생활문화로서의 전통 의례는 사멸되어 가는데 문화콘텐츠 산업에서는 중요한 소스로서 위상이 부각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의례 형식의 번거로움 때문에 의례의 본질적 의미마저 버리는 현 세태에서, 그 의미를 부각시킬 수 스토리텔링 기법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우리의 전통생활문화 자체가 문화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학생부군신위>와 <축제>의 감상 포인트 분석
3. 두 작품의 스토리텔링 기법 비교
4. 전통 의례의 문화콘텐츠화 방안-결론에 대신하여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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