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경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35 - 6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교육의 다양한 현상과 본질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Clandinin과 Connelly는 20여 년간 교사의 교육 경험을 연구하면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개념, 필요성, 절차 등을 통해 내러티브 탐구를 교육현상의 연구 방법으로써 이론화, 체계화시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내러티브 탐구를 적용하여 교생의 음악 수업 지도 경험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현장 텍스트(field texts)를 구성하였다. 세 초등교사의 교생 음악 수업 지도 경험에 대한 현장 텍스트의 분석을 통해 교육실습과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현상을 은유하는 핵심 주제를 발견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연구 텍스트(research texts)를 작성하였다. 핵심 주제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즐거운 음악 수업만이 강조되는 현장 분위기, 교생들의 음악수업 실습 기회의 부족, 교생들의 음악 교과교육학적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부족, 대학과 실습학교 사이의 의사소통 및 협력의 부족이다. 음악교육에서 내러티브 탐구의 적용은 현장에서의 실천적인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여주고, 대학과 학교 현장 간의 협력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이야기하기: 교생의 음악 수업 지도 경험에 대한 세 교사의 이야기
Ⅳ. 다시 이야기하기: 세 초등교사의 교생 음악수업 지도 경험 분석
Ⅴ.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