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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延敏洙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97 - 12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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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국사교과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교과서이다. 분석 대상인 고등학교 국사교과서는 종래의 시대순에 의한 서술과는 달리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분류사 중심으로 편집되어 있다.
중국과 관련해서는 전쟁사의 서술이 중심이 되고 있다. 고구려와 수?당의 전쟁은 고구려사에서 중대한 사건이고 거대 제국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는 점에서 강조할 필요가 있지만, 동시에 문화사적인 교류 문제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한다.
일본과 관련된 내용에서는 우리 문화의 우월성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문화의 전파는 자연현상이 아니다. 그 주체는 인간이고 인간의 의지이며 왕권이다. 격동하는 동아시아 세계에서는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의 이동과 문물의 전파가 이루어졌다. 국제관계에서 은혜를 베푸는 식의 일방적인 문물의 전수란 존재하지 않는다. 문화 전수의 이면에 숨은 다양한 양상들을 도외시해서는 제대로 된 한?일관계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대외관계의 서술이 빈약하다. 고대 동아시아 세계에서는 수 많은 민족과 국가의 흥망성쇠가 있었고 전쟁과 외교, 문화교류가 이루어졌다. 그 다양한 대외관계 속에서 삼국이 하나로 되는 과정이 전개되었다. 특히 쟁점이 많은 북방민족 등과의 다양한 교류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것이다. 세계사의 조류에 걸맞은 인간상을 배출하는 것이 교육이라는 점에서 교과서 서술은 ‘주체성’, ‘정체성’뿐 아니라 보편성과 객관성도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언
2. 동아시아 관련 서술과 특징
3. 서술의 객관성 문제
4. 교과서에 나타난 동아시아 인식
5. 몇 가지 제언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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