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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혜수 (고려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639 - 66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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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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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는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할 경우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통제하는 데 지침이 된다. 마케팅 연구에서는 마케팅의 핵심개념을 둘러싸고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마케팅의 핵심개념을 ‘교환’으로 다루고자 하는 연구 그룹과 ‘거래’로 다루고자 하는 연구 그룹이 존재한다. ‘교환’으로 다루고자 하는 그룹은 미국의 마케팅 연구자가 중심을 이루고 있는 반면, ‘거래’로 다루고자 하는 그룹은 일본 마케팅 연구의 주류를 형성하는 연구자가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런데 마케팅에서의 ‘교환’과 ‘거래’ 개념은 마케팅의 영역이 확장되고 패러다임의 전환과 더불어 진화되어 왔다. 마케팅 역사에서 교환에 대한 인식, 즉 교환 패러다임은 ‘경제적 교환’, ‘사회적 교환’, ‘관계적 교환’ 개념의 순으로 변화되어 왔으며, 거래 양식에 대한 인식, 즉 거래 패러다임은 ‘자극-반응 패러다임’, ‘교환 패러다임’, ‘관계 패러다임’이 존재한다고 주장된다. 본 연구는 마케팅에서의 교환 및 거래에 대한 인식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 각각의 인식에 대한 특징을 규명함으로써 마케팅의 교환과 거래가 갖는 특수성을 인식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마케팅 실제에 적합한 마케팅의 핵심개념을 정립하고 마케팅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환 개념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본질에 대한 인식의 특징
Ⅲ. 거래 개념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본질에 대한 인식의 특징
Ⅳ. 비판 및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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