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창현 (경기대학교) 김상준 (한국광고단체연합회)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56 - 102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TAM)이론, 플로우(FLOW), 상호작용성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를 토대로 양방향 TV의 수용영향요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런 요인들이 수용자들의 광고 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조사 방법은 LG 아레나 모바일 폰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여 브로드 앤 TV IPTV를 통해 실행하였다. IPTV를 통해 이 광고를 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먼저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인 통제성, 개인화, 참여성은 기술수용모델의 구성 요소인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며 플로우의 요인인 즐거움은 매체 이용자의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며 도전감은 이용자들의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기술 숙련도는 아무런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기술수용모델 요소인 지각된 유용성은 양방향 TV 광고 이용 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론
5. 연구 대상 및 표본 추출
6. 연구 결과 및 해석
7.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