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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월 (건국대학교) 김혜연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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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간 금융관련 소비자문제는 세계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그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IMF 이후 금융관련 기업의 이윤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나 그에 반해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과 수행은 미흡하다는 금융소비자들의 요구 역시 거세게 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금융관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금융관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기대와 실행 인식치를 측정하여 소비자기대 불일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금융관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기대 및 실행인식 요인분석은 법/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기대치에서 성별, 학년, 연령, 군복무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실행 인식치에서 가계 경제수준과 희망진로분야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기대 불일치를 알아본 결과, 정(+)적인 값으로 나타나 금융관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실행이 부족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소비자기대 불일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금융관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활동의 확산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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