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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월 (건국대학교) 조향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7 - 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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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회의 소비행위에 있어서 문화적 가치관, 제도 등은 소비자의 사회적 소비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사회적 행위로서, 외부적 생활인 집 밖으로의 사회적 관계망 및 사회적 참여 소비지출은 소비자 개인만이 아니라, 각 가구의 소비생활 질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특성에서 중요한 소비자의 생애주기별 사회적 참여 소비생활 만족도를 소비자역량의 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사회적 참여 소비생활 만족도 수준은 4점 만점에 2.82점으로 중간 점수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비목별로 살펴보면 문화 여가 소비생활 만족도가 3.04점으로 가장 높았고, 교통 소비생활 만족도 2.77점, 정보 통신 소비생활 만족도 2.68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생애주기별 소비자역량에 따른 전체 사회적 참여 소비생활 만족도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전체 소비자 역량은 주효과를 보이고 생애주기와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역량의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거래 역량과 시민 역량은 주효과를, 금융 역량은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보여 생애주기보다 소비자역량이 전체 사회적 참여 소비생활 만족도에 주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생애주기별 소비자역량에 따른 사회적 참여 소비생활 만족도의 세부 비목인 정보 통신, 교통, 문화 여가 소비생활 만족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다수의 비목에서 전체 소비자역량이 주효과를 보였고, 교통 소비생활 만족도에는 생애주기와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다양한 소비자의 생애주기에서 소비자역량이 사회적 참여 소비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주요 변수임이 밝혀져, 소비자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제도의 중요성과 관련 대책의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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