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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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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수 (홍익대학교) 진창종 (홍익대학교) 추상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7 - 11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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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행정동을 사례로 공간계량분석을 통해 대중교통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적 특성 요인을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공간자기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대중교통분담률이 높은 핫스팟 지역은 종로구, 중구 등 도심부로 나타났으며, 대중교통분담률이 낮은 콜드스팟 지역은 서울 외곽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중교통분담률을 종속변수로 한 공간회귀분석결과 건축물엔트로 피지수, 지하철 진출입구 수, 대학생 수, 1차역세권 유동인구 변수들이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하철 관련 변수와 유동인구 관련 변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지하철 역세권을 개발하고 역세권 주변에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의 역세권 정비에 대한 정부의 주도적인노력이 필요할것으로 보이며, 자족성에 관한 지표가 대중교통분담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자족성이 높은 지역보다는 자족성이 낮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오히려 대중교통의 이용이 빈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토지이용 혼합도 변수(건축물엔트로피지수)는 그 혼합정도가 높을수록 대중교통의 이용을 증가시킨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복합적 토지이용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관심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고찰 및 연구동향
Ⅲ. 모형의 정립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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