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호 (서울대학교) 황혜영 (미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서은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49 - 2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경제적 지원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가 부모의 학업관리 및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 2005> 자료를 활용하여 부모의 학업관리 및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수준이 사교육비 지출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모가 자녀의 학업에 관심을 갖고 관리할수록 사교육비 지출이 학생의 수학과목 성취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학업관리와의 상호작용효과를 배제한 사교육비 지출의 주효과는 학생의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사교육비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부모가 단순히 경제적으로 자녀를 지원하는 것을 넘어서, 자녀의 학업에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심리적, 행동적 지원과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