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초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01 - 2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식론적 신념의 발달에는 비판적 사고가 요구(또는 수반)된다는 Kuhn의 인식론적 이해 모형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인식론적 신념과 비판적 사고 성향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인지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성향 변인(신념, 사고 성향, 동기 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인식론적 신념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다양한 사고력을 요구하는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를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 그 상대적인 예측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소박한 신념보다는 세련된 신념이 비판적 사고 성향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박한 신념 중에서는 "빠른 학습" 만이 비판적 사고 성향의 모든 하위 요인과 부적으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준상관분석 결과, 호기심, 자신감, 개방성, 성숙, 분석성향을 반영하는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판단, 증진가능 능력, 합리적 작업, 점진적 학습을 반영하는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이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비판적 사고 성향은 학업성취에 대한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인식론적 신념은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잠정적 지식과 점진적 학습에 대한 신념은 학업성취를 정적으로 예측하며 합리적 작업에 대한 신념은 학업성취를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의 증진을 위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