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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05 - 13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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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서비스 전달 및 생산과정에의 참여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러한 고객의 관여는 서비스의 품질 및 가치를 향상시키거나 떨어뜨리기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고객들은 기업의 단순한 수혜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공헌자 혹은 공동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고객참여라는 구성개념은 서비스 산업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고객참여와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고객참여와 핵심적으로 관련 있다고 볼 수 있는 고객만족 간의 관계는 불명확하다. 연구자에 따라 서비스 전달 및 생산과정에서의 고객참여의 특정 단계에 속하는 행동만을 고객참여로 고려하거나, 서비스 유형에 따라 연구자마다 제각각의 고객참여의 구성개념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참여와 고객만족 간의 영향관계는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힘들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의 고객참여를 크게 세 단계로 구성하고 고객참여의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측정문항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4개의 요인을 규명해 내었으며, 그 각각은 적극성, 소통성, 교감성, 순응성으로 명명되었다. 고객참여가 서비스 품질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과 고객참여라는 행동품질에 의해 서비스의 질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하여 이 4가지 고객참여의 하위차원을 PARTICQUAL이라 명명하였다. 이러한 고객참여의 구성개념에 대한 확인을 위해 병원서비스라는 특정 서비스 유형을 선정하고 고객참여의 구성개념에 대한 확인과 주요하게 관련되어 있는 접점만족 및 고객만족과의 관계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그 결과, 병원서비스에서도 PARTICQUAL은 고객참여를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확인되었으며, 많은 선행연구들의 결과대로 고객참여는 접점만족과 고객만족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로써, PARTICQUAL은 고객의 서비스 상황에서의 참여 행동 전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적극적이거나 필수적이어야 하는 고객참여의 개념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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