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219 - 2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팀 충성도를 바탕으로 구성된 관람스포츠 연고지역 주민 집단 간 인구통계적·행위적 특성의 차이를 해석하여 관람스포츠 관람객의 시장세분화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었고,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두 군집 모두 주요타깃이 20~40대 연령층과 가족/친구와의 방문형태를 가지는 사람들로 나타났지만, 군집 Ⅰ(적극적 팀 충성도 집단)은 10대 청소년층이 잠재 고객으로 나타났다. 둘째, 군집 Ⅰ(적극적 팀 충성도 집단)은 기본적으로 팀 충성도가 높은 집단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여가수단으로서 서포터스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성이 있고, 군집 Ⅱ(소극적 팀 충성도 집단)는 지역 내 관람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낮은 지역주민 집단으로서 주로 TV/라디오를 통해 경기를 접하고, 경기장 방문도 홈(H) 경기 방문이 첫 방문인 사람들로서 구단차원에서는 군집 Ⅱ의 경기장 방문 유도가 긍정적인 수입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경기장 방문을 유도하여 구단 입장에서는 입장료를 통한 수익 증대 방안을 모색하고, 구단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지역주민들도 여가활동으로서 지역 내 프로스포츠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