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ung Nyun Choi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5 - 1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프로야구 팬들이 구단에 대해 갖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단의 SNS 활동 측면과 전통적인 마케팅 측면으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년 9월 중 수도권 및 지방에 소재한 3개 프로야구장을 방문하여 총 325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구체적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SNS 영역은 SNS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의 품질과 SNS를 통한 팬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마케팅 영역은 팬들이 직접 경기장을 찾도록 유인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팀의 경기력, 이벤트 및 팬 서비스, 경기장 시설, 관람비용을 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추가적으로 2개의 SNS요인과 2개의 마케팅 요인(경기력, 이벤트 및 팬서비스) 간의 교호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NS 상호작용성, 경기력, 이벤트 및 팬 서비스, 관람비용은 팀에 대해 갖는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된 반면, 나머지 요인들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으며, 관심을 가졌던 교호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었지만 최근 들어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프로야구구단의 SNS 활동을 분석할 뿐 아니라 이를 구단의 기존 마케팅활동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했기 때문에, 학문적 기여는 물론 프로야구팀의 실질적인 전략적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비록 예상했던 가설검증결과는 부분적인 지지에 그쳤지만,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점을 보완하여 향후 발전된 후속연구를 진행한다면 관련 이론과 산업에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y and Hypothese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307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