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89 - 22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나의 독립적인 학문으로서의 PR연구 특히나 국제학술지에서의 2000년대 중후반 PR연구들의 주요한 현황과 흐름을 서지학적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단하고자 기획되었다. 파사데오스와 그의 동료들(1999)의 연구와 같은 기존의 서지학적 분석 연구 결과와 비교해 볼 때 지난 5년(2004∼2008)간의 주요 국제학술지 PR논문들에서의 인용 및 공동인용 네트워크 분석 결과는 제임스 그루닉과 그의 연구들이 여전히 PR학술 네트워크상에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암시하였다. 또한 새로운 연구의 주제들도 네트워크상에서 관찰되는데 그루닉과 그의 동료들의 이전 성취들을 바탕으로 한 조직-공중관계 연구들(OPR) 그리고 위기관리 PR을 중심으로 한 쿰즈의 연구 등이 두드러진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저자들, 주로 인용된 저자들, 그들의 연구 및 연구주제들, 학술적인 공동인용 네트워크의 구성 등에 대한 결과와 토론이 국내외 PR학자들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PR연구를 위해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