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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075 - 1,0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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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 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져 왔던 영역초월행동이 최근 고객지향적 영역초월행동의 형태로 마케팅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영역초월행동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서비스 산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되었고, 정작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조직, 특히 구성원 간 유기적인 관계로 형성된 유통경로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부족한 상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조직 간 관계를 설명해주는 기존의 네가지 관점, 즉, 신뢰-결속 관점, 의존성 관점, 거래비용이론 관점, 관계규범 관점에서 유통경로 구성원 간 영역초월행동의 선행변수들을 실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위해 국내 유통산업의 기업형 경로구조, 계약향 경로구조, 전통형 경로구조의 소매점 사장 또는 매니저를 대상으로 총 32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이용행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유통경로의 구매자-판매자 간 관계에서 구매자의 신뢰, 결속은 구매자의 외부대표, 내부영향, 서비스수행 등의 영역초월행동을 강화시켰고, 의존성, 거래특유투자, 관계규범은 부분적으로 강화하였으며, 기회주의는 약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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