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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문호 (경희대학교) 안성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 - 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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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연구에 따르면, Big 4 감사인은 높은 명성과 고품질의 감사서비스를 통해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에 본 연구는 Big 4에게 감사받은 회계정보의 주가관련성이 그렇지 않은 회계정보의 주가관련성에 비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분석한다. 또한 Big 4에 기인한 증분적 가치관련성은 차별적 감사수요를 유발하는 대리인비용에 의해 결정될 수 있음을 실증 분석한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ig 4에게 감사받은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은 그렇지 않은 회계정보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투자자들이 Big 4가 감사한 회계정보에 대해서는 보다 높은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Big4에 기인한 증분적 가치관련성은 대리인비용이 큰 기업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는 대리인비용이 큰 기업일수록 감사품질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효과가 높아짐을 시사하는 결과로서 차별적 감사수요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실증적으로 지지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감사인 선택문제와 기업가치의 관계를 보다 직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자본시장에서 감사품질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차별적 감사수요이론을 실증적으로 지지하는 결과는 기업의 경영자뿐만 아니라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감독기관 등에게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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