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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철호 (삼성전기) 류수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7 - 83 (27page)
DOI
10.17287/kbr.2015.19.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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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실시간 소통을 강화하여 1차적으로 집단지성을 극대화시키고, 2차적으로 일반부품 분야에서 1등 탈환을 이끄는 新 기업문화개발에 관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 먼저 전자부품 산업분야의 현황과 삼성전기에 관한 설명을 하고, 사례연구 부분에서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 분석과 계층별 심층면담을 통해 집단지성의 발현을 가로막는 現 기업문화의 장애요인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2차례의 설문을 통해 신기업문화 구축 및 전파활동의 변화체감도 증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전자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삼성전기 신기업문화의 핵심 구성요소인 과학적 사고, 전문화와 상호작용, 그리고 집단지성을 설명하고, 기존의 유사개념인 지식경영과의 관계, 집단지성이 발현되기 위한 성공사례와 전제조건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과학적 사고에 기반한 집단지성을 촉진 하는 新 기업문화 수립을 위한 개선방안으로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정립(theorization)’, 축적된 지식과 정보의 공유 및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Theory학회운영’, 그리고 조직구조적 차원에서 전문성과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집단지성의 발현을 위한 ‘Theory 신경망구축’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부품 제조업계 현황
Ⅲ. 삼성전기 사례분석
Ⅳ. 새로운 삼성전기 기업문화
Ⅴ. 개선방안 제안
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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